2019 년 / 8 월 
     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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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JC 회계규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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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14.02.09 14:50
회계 규정(會計規程)
     
제정 : 1972. 9. 1 규정 제 11호
개정 : 1975. 1.26 규정 제 24호
  1978. 1.23 규정 제 48호
  1985. 2. 2 규정 제 87호
  1995. 4.21 규정 제178호
     
 
제 1 장 총 칙
제 1 조【목적】
이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청년회의소(이하 "본회"라 한다) 정관 제55조 제9항의 규정에 의하여 본회의 재무롸 회계에 관한 기준을 확립하여 그 운영의 합리화를 도모하고 업무집행의 원할을 기하는데 목적이 있다.
제 2 조【적용범위】
본회의 재무와 회계에 관하여는 비영리법인에 관한 법령에서 정하는 사항을 제외하고는 이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.
제 3 조【수입지출의 정의와 회계년도】
①회계년도내의 일체의 지출을 지출로 하고, 이에 필요한 일체의 수입을 수입으로 한다.
②본회의 회계년도 1년을 1기로 하되,매년 1월 1일부터 동년 12월 31일까지로 한다.
제 4 조【회계년도의 독립의 원칙】
각 회계년도의 모든 지출은 당해년도의 수입으로써 충당하여야 한다.
제 5 조【출납기한과 회계년도 소속구분】
①회계년도에 속하는 수입?지출에 관한 사무는 회계년도 종료후 5일이 경과할 때까지 완결하여야 한다.
②회계년도의 소속구분은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수입은 실현된 시점을 기준으로, 지출은 발생된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.
제 6 조【지출재원의 근거】
본회의 지출은 회원수입(회비?찬조금 등)과 회원외수입(사업수입?이자수입 등)을 그 재원으로 하여야 한다. 다만, 부득이한 경우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얻은 범위안에서 차입금으로 충당할 수 있다.
제 7 조【일시 차입금】
①본회의 운영상 불가피한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확실한 상환재원이 있을 때에 한하여 경상비에 충당하기 위한 일시 차입을 할 수 있다. 다만, 일시 차입금은 당해년도에 상환하여야 한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(依)하여 일시 차입을 하고자 갈 때에는 중앙회장은 다음 각호의 서류를 갖추어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1.차입금액 차입처 및 차입사유를 기재한 서류
2.상환방법 및 상환계획을 기재한 서류
제 8 조【회계구분】
①본회의 회계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로 구분한다.
②특별회계는 본회에서 특정한 사업을 운영할 때 또는 특정한 자금을 소유할 때나 기타 특정한 수입으로 특정한 지출에 충당함으로써 일반회계와 구분 경리할 필요가 있을 때 설치한다.
제 9 조【회계원칙】
①일반회계는 이 규정이 정하는 외에 비영리법인에 적용되는 제반(諸般)법령 또는 제(諸)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.
②특별회계는 제1항의 규정과 일반적으로 인정된 기업회계 기준과 기타 공멍하고 타당 하다고 인정이 되는 제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.
제 10 조【수입의 직접 사용금지】
본회의 모든 수입은 다른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그 소관에 속하는 회계의 수입에 펀입하여야 하며, 이를 직접 사용하지 못한다.
제 11 조【재무 및 회계에 관한 업무의 담당】
①이 규정에 관한 사무는 재정실장이 담당한다.
②재무 및 회계에 관쳔되는 중요한 규정의 개폐 및 제정에 관하여는 사전에 제13조의 규정에 의한 예산결산심의특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.
제 12 조【중,장기 재정계획의 수립 등】
①재정실장은 재정운영의 효율화와 건전화를 위하여 수년간의 재정수요와 가용재원을 예측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중장기 재정운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.
②해당 상무위원은 예산을 수반하는 중,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미리 재정실장 과 협의하여야 한다.
③지구 및 지방회의소가 본회의 재정지원에 의(依)하여 수행되는 사업의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회계년도 개시전에 미리 해당 상무위원 및 재정실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제 13 조【예산결산 심의특별위원회의 설치】
①재무 및 회계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조사?연구 및 심의하기 위하여 예산결산 심의특별위원회를 설치한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위원회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규정으로 정한다.
 
제 2 장 예 산
제 14 조【수입,지출의 정의 및 예산 층계주의 원칙】
①한 회계년도의 모든 수입을 수입으로 하고, 모든 지출은 지출로 한다.
②수입과 지출은 모두 예산에 계상하여야 한다.
제 15 조【예산의 내용】
예산은 예산총칙,수입지출예산계속비 및 명시이월비를 총칭한다.
제 l6 조【예산의 구분】
①모든 수입지출예산은 필요에 따라서 회계별로 구분할 수 있다.
②모든 회계별 수입,지출예산은 그 내용별?기능별?성질별로 관?항?목으로 구분 표시한다.
제 17 조【예비비】예측할 수 없는 예산외의 지출 또는 예산 초과지출 충당하기 위하여 예비비로서 상당하다고 인정되는 금액을 지출예산에 계상할 수 있다.
제 18 조【계속비】
①완성에 수년을 요하는 사업은 사업비의 총액과 연부액을 정하여 총회의 의결을 얻은 범위안에서 수년에 걸쳐서 지출을 할 수 있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본회가 지출할 수 있는 연한은 당해 회계년도부터 5년이내로 한다. 다만,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다시 연장할 수 있다.
제 l9 조【명시 이월비】
지출예산중 경비의 성질상 연도내에 그 지출을 끝내지 못할 것이 예측될 때에는 그 취지를 지출예산에 명시하여 미리 총회의 승인을 얻어 다음 연도에 이월하여 사용할 수 있다.
제 20 조【예산편성지침 및 예산편성요구서 제출】
①당해년도 중앙회장은 회계년도 개시일 20일전까지 본회의 예산펀성 요령과 지침을 정하여야 한다.
②당해년도 재정실장은 당해년도 중앙회장으로부터 지시받은 예산펀성요령과 지침을 해당 상무위원에게 전달하여야 한다.
③해당 상무위원은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차년도 신규 및 주요 계속사업에 대한 사업 계획서(안)을 회계년도 개시일 10일전까지 당해년도 중앙회장에게 제출하고 예산편성요구서를 당해년도 재정실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
④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예산편성요구서를 제출할 때에는 펀성에 필요한 제반 증빙자 료를 첨부하여야 한다.
제 21 조【예안(안)의 편성 밑 성립】
①당해년도 재정실장은 제20조의 규정에 의하여 예산(안)을 편성하여 당해년도 중앙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
②당해년도 중앙회장은 편성된 예산(안)을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제 22 조【예산총칙 외】
예산총칙에는 수입지출예산?계속비 및 명시이월비에 관한 총괄적 규정과 다금 각(各)호의 사항을 규정하여야 한다.
1.규정 제7조의 규정에 의한 일시차입금의 한도액
2.기타 예신집행에 필요한 사항
제 23 조【예산(안)의 첨부서류】
총회에 제출하는 예산(안)에는 다음 각(各)호의 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.
1.제2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예산편성지침
2.수입,지출예산 총계표
3.차입금 상환에 관한 전년도 말에 있어서의 실적,당해년도 말의 현재액추정 및 그 상환연차표에 관한 명세서
4.계속비에 관한 전년도 말까지의 지출액 또는 당해년도이후의 지출예정액과 사업전체의 계획 및 그 추진현황에 관한 명세서
5.기타 재정의 현황과 예산(안)의 내용을 명백히 할 수 있는 서류
제 24 조 【추가경정예산(안)】
①예산성립 후에 생긴 사유로 인하여 이미 성립된 예산에 변경을 가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중앙회장은 추가경정예산(안)을 펀성하여 이사회에 제출할 수 있다.
②추가경정예산(안)을 제출하는 경우에는 제23조의 규정에 의한 예산안 첨부서류의 일부 또는 전부를 생략할 수 있다.
제 25 조【예산불성립시의 예산집행】
①당해년도 정기총회에서 부득이한 사유로 예산(안)이 의결되지 못한 때에는 전년도에 준하여 경상비를 집행할 수 있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집행된 예산은 당해년도의 예산이 성립되면 그 성립된 예산에 의하여 집행된 것으로 본다.
제 26 조【예산의 배정】
①예산이 성립되면 해당 상무위원은 승인된 사업계획서에 의하여 세출예산 및 계속비를 포함한 예산배정요구서를 재정실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
②재정실장은 제1항의 예산배정요구서에 의하여 지출예산배정계획을 작성하여야 한다.
③재정실장은 필요한 경우에는 회계년도 개시전에 예산을 배정할 수 있다.
제 27 조【예산의 목적외 사용금지】
①지출예산이 정한 목적외에 예산을 사용하거나,항?목간에 상호간 이용을 할 수 없다. 다만, 예산집행상 필요에 의하여 미리 예산으로써 이사회의 의결을 얻은 때에는 이용을 할 수 있다.
②관계규정에 의하여 조직의 변경 신설 및 폐지 등으로 인하여 직무와 권한에 변동이 있을 때에는 상호간 이용을 할 수 있다.
제 28 조【지출예산의 이월】
①매 회계년도의 지출예산은 차기년도에 이월하여 사용할 수 없다. 다만, 지출예산중 명시이월비의 금액 또는 연도내에 지출원인 행위를 하고 불가피한 사유로 인하여 연도내 지출하지 못한 경비는 차기년도에 이월하여 사용할 수 있다.
②계속비의 연도별 연부액은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계속사업의 완성년도까지 연차로 이월하여 사용할 수 있다.
제 29 조【예비비의 관리와 사용】
①예비비는 재정실장이 관리하며, 해당 상무위원은 예비비의 사용을 필요로 할 경우에는 그 이유 및 금액과 추산의 기초를 명백히 한 명세서를 작성하여 재정실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
②재정실장은 제1항의 요구서를 심사한 후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먼저 사용하고 예비비사용명세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제 3 장 결 산
제 30 조【목적】
결산은 각 사업년도의 사업활동의 성과를 계산하고, 기말의 재정상태 를 명백히 할 것을 목적으로 하여 회계년도 종료시에 이를 실시한다.
제 31 조【결산서의 작성】
①재정실장은 정관 게59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입 지출결산서를 작성하여야 한다.
②결산은 예산과 동일한 구분에 의하여 이를 작성하며 다음 각호의 사항을 명백히 하여야 한다.
1.수입
가.수입예산액
나.수납액
다.결손액
라.미수액
2.지 출
가.지출예산액
나.지출액
다.예비비 사용액
라.명시이월액
제 32 조【결산서의 제출】
수입지출결산서는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정기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, 매 회계년도 종료 후 30일전까지 결산을 심의확정하여야 한다.
제 33 조【결산서 및 첨부서류】
총회에 제출하는 수입 ?지출결산서 및 첨부서류는 다음 각(各)호와 같다.
1.대차대조표
2.손익계산서
3.합계잔액 시산표
4.수지예산집행대비표
5.예비비사용명세서
6.계속비 결산보고서
7.기타 주요 계정명세서
제 34 조【잉여금의 처리】
①매 회계년도의 수입?지출의 결산상 잉여금은 이 규정 제28조의 규정에 의한 지출예산 이월액의 재원으로 다음년도의 수입에 이입하여야 한다.
②잉여금 중 다른 규정에 의한 것과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이월액을 공제한 잔액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잉여금이 생긴 차기년도까지 지출예산에 구애됨이 없이 다음 각호의 용도에 사용할 수 있다.
1.차입금의 원리금 상환
2.법률 또는 판결에 의한 손해배상금 또는 손실보상금 지급
3.기타 이사회가 필요하다고 승인한 비용

제 4 장 수 입
제 35 조【수납의 원칙】
수입은 정관 또는 관련 제(諸)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수납하여야 한다.
제 36 조【수입의 총괄관리】
재정실장은 수입의 수납에 관한 사무를 총괄한다.
제 37 조【수납사무의 위임】
①재정실장은 사무국 소속 직원에게 수입,수납에 관한사무를 위임할 수 있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입,수납에 관한 사무를 위임받은 자가 아니면 이를 수납할 수 없다.
제 38 조【수입의 수납방법】
회비 등을 수납하고자 할 때에는 사전에 조사,결정하여 납부 의부자 또는 채무자에게 납입의 고지를 하여야 한다.
제 39 조【과년도 수입과 지출금의 반납
출납이 완결된 연도의 수입 기타 예산외 수입은 모두 당해년도 수입에 편입하여야 한다. 다만, 경비로 지출된 금액은 각각 지출한 해당과목에 반납할 수 있다.
제 40 조【과오납금의 반한】
과오납된 수입이 있는 경우에는 지출예산에 구애됨이 없이 당해년도의 수입으로 반환할 수 있다.
제 5 장 지 출
제 41 조【지출의 관리의 총괄】
재정실장은 지출에 관한 업무를 총팔하고 해당 상무위원은 그 소관에 속하는 지출원인행위와 지출에 관한 업무를 관리한다.
제 42 조【지출한도액의 통지】
①예산이 성립되면 해당 상무위원은 제26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예산배정요구서에 의하여 지출예산의 월별지출계획서를 작성하여 재정실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
②재정실장은 제1항의 계획서에 의하여 월별지출계획서를 작성하고 해당 상무위원에게 지출예산에 대한 지출한도액을 통지하여야 한다.
제 43 조【지출원인행위의 준칙】
지출원인행위는 배정된 예산의 금액 범위안에서 하여야 한다.
제 44 조【차년도에 걸친 지출원인행위】
해당 상무위원은 명시이월비에 대하여 예산집행상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사항마다 그 사유와 금액을 명백히 하여 재정실장에게 제출하고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범위안에서 차년도에 걸쳐서 지출원인행위를 할 수 있다.
제 45 조【과년도 지출】
과년도에 속하는 채무 확정액으로 비출하지 아니한 경비는 당해년도 지출예산에서 지출하여야 하며, 그 경비는 소속년도의 지출항목의 금액중 불용액으로 된 금액을 초과하지 못한다. 다만,경비의 성질상보충적 용도에 속하는 것은 이사회의 승인을 거친 후 지출한다.
제 46 조【선급금과 기산금】
경비의 성질상 미리 지급하거나 기산하여 지급하지 아니하면 업무상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미리 지급하거나 기산(旣算)하여 지급할 수 있다.
제 6 장 계 약
제 47 조【계약의 원칙】
본회가 실시하는 매매 임대차 및 도급금의 계약은 상호대등한 입장에서 당사자와 합의에 따라 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당사자는 계약의 내용에 따라 신의와 성실의 원칙에 따라 이를 시행하여야 한다.
제 48 조【계약의 방법】
①매매,임대차,도급 기타의 계약을 하는 경우에는 공고등을 통하여 일반경쟁을 붙여야 한다. 다만,계약의 목적 및 성질 등에 비추어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참가자 자격을 제한하거나 참가자를 지명하여 경쟁에 붙이거나 수의계약에 의할 수 있다.
②제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한 수의계약은 다금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 한(限)한다.
1.특정인의 기술 용역 또는 특정한 위치구조,품질 등으로 인하여 경쟁을 할 수 없는 경우
2.천재지변, 군의 작전상의 병력이동, 긴급한 행사, 비상재해 기타 이에 준하는 경우로서 경쟁에 붙일 여유가 없을 경우
3.본회의 행위를 비밀히 할 필요가 있는 경우
4.금액이 일백만원이하인 공사?제조, 재산의 매각 또는 매입물건의 차입 또는 대부 기타 계약의 경우
5.지구 또는 지방청년회의소와 계약을 할 경우
6.특정연고자, 지역주민 또는 특정물품 생산자 등과 계약이 필요하거나 이에 준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
7.기타 계약의 목적 상실 등에 비추어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
제 49 조【입찰 보증금】
①본회가 실시하는 경쟁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(지구 및 지방청년회의소를 제외한다)는 소정의 입찰보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. 다만, 특별한 사 유가 있는 경우에는 입찰보증금의 전부 또는 일부의 납부를 면제할 수 있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입찰보증금의 금액?납부방법 기타 필요한 사항은 시행세칙으로 정한다.
③재정실장은 낙찰자가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한 때에는 당해 입찰 보증금을 본회에 귀속시켜야 한다.
제 50 조【계약서의 작성 및 계약의 성립】
①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때에는 계약의 목적계약금액이행기간,계약보증금?위험부담금?지체상금 기타 필요한 사항을 명백히 기재한 계약서를 작성하여야 한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본회와 계약상대자가 계약서에 기명?날인함으로써 계약이 확정된다.
제 51 조【계약보증금】
①본회와 계약을 체결하고자 하는자(지구 및 지방회의소를 제외한다)는 계약보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. 다만,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계약보증금의 일부 또는 전부의 납부를 면제할 수 있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계약보증금의 금액?납부방법 기타 필요한 사항은 시행세칙으로 정한다.
③재정실장은 계약상대자가 계약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매에는 당해 계약보증금을 본회에 귀속시켜야 한다.
제 52 조【감독】
①해당 상무위원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공사?제조 기타 도급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는 그 계약의 적정한 이행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계약서설계서 기타 관계서류에 의하여 스스로 이를 감독하거나 그 사무를 위임한 자로 하여금 필요한 감독을 하게 하여야 한다.
②특히 전문적인 지식 또는 기술을 필요로 하거나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감독을 할 수 없을 때에는 전문기관을 따로 지정하여 필요한 감독을 하게 할 수 있다.
③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감독을 하는 자는 감독조서를 작성하여야 한다.
제 53 조【검사】
해당 상무위원 또는 그 사무를 위임받은 자는 계약상대자가 계약을 완료할 때에는 그 이행을 확인하기 위하여 계약서?설계서 기타 관계서류에 의하여 이를 검사하여야 한다. 계약에 의하여 기성부분 또는 기납부 부분에 대하여 완성전 또는 완납전에 대가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급하고자 할 때에도 또한 같다.
제 54 조【대가의 지급】
①재정실장은 공사제조매입 기타 본회가 부담이 되는 계약에 있어서는 제53조의 규정에 의한 검사를 한 후가 아니면 그 대가를 지급할 수 없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대가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계약상대자로부터 대가지급 청구를 받은날부터 시행세칙이 정하는 기한내에 지급하여야 한다.
제 55 조【공사계약의 경우 담보책임】
공사의 도급계약에 있어서 그 담보책임의 존속 기간은 목적물 인수후 10년을 초과할 수 없다.
제 56 조【하자보수 보증금】
①재정실장은 공사의 도급계약에 있어서 계약 상대라로 하여금 그 공사의 하자보수를 보증하기 위하여 하자보수 보증금을 납부하게 하여야 한 다 . 다만,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하자보수 보증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면제할 수 있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하자보수 보증금의 금액?납부시기?납부방법?예치기간 기타 필요한 사항은 시행세칙으로 정한다.
제 57 조【회계년도 개시전의 계약체결】
해당 상무위원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임차 운송? 보관 또는 그 성질상 중단할 수 없는 계약에 있어서는 회계년도 개시전에 해당년도의 확정된 예산의 범위안에서 미리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.
제 58 조【장기계속계약】
해당 상무위원 또는 그 위임을 받은자는 임차?운송?보관 또는 그 성질상 수년간 계속하여 존속할 필요가 있거나 이행에 수년을 요하는 계약에 있어서는 장기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. 이 경우에는 각 회계년도의 범위안에서 당해 계약을 이행하게 하여야 한다.
제 59 조【단가계약】
해당 상무위원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일정한 기간 계속하여 제조?수리?가공 ?매매?공급 또는 사용 등의 계약을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당해년도 예산의 범위안에서 단가에 의해서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.
제 60 조【기산계약】
해당 상무위원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시험 조사?연구 용역계약 또는 위탁?대행계약에 있어서 미리 예정가격을 정할 수 없을 때에는 기산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.
제 61 조【부적당업자의 입찰참가 자격제한】
①해당 상무위원은 경쟁의 공정한 집행 또는 계약의 적정한 이행을 해할 염려가 있거나 기타 입찰에 참가시키는 것이 부적합하다고 인정이 되는 자에 대하여는 일정한 기간 입찰참가 자격을 제한하여야 한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입찰참가 자격을 제한 받은자는 그 자격제한 기간에 있어서는 본회에서 시행하는 모든 입찰에 참가할 수 없다.
제 7 장 시 효
제 62 조 【금전채권과 채무의 소멸시효】
①금전의 급부를 목적으로 하는 본회의 권리로서 시효에 관하여 특별한 규정이 없는 것은 5년간 행사하지 아니할 때에는 시효로 인하여 소멸한다.
②본회에 대한 권리로서 금전의 급부를 목적으로 하는 것도 또한 같다.
제 63 조【소멸시효 중단과 정지】
①금전의 급부를 목적으로 하는 본회의 권리에 있어서 소멸시효의 중단?정지?기타 사항에 관하여는 민법의 규정에 의한다.
②본회에 대한 권리로서 금전의 급부를 목적으로 하는 것도 또한 같다.
제 64 조【시효중단의 효력】
본회가 행하는 납입의 고지는 시효중단의 효력이 있다.
제 8 장 관 리
제 65 조【범위】
①이 규정에서 관리라함은 현금예금?유가증권 비품?소모품?유동성자산 및 고정성자산의 관리를 말한다.
제 66 조【관리자와 출납원】
①본회의 관리자는 중앙회장으로 한다.
②제1항의 관리자는 필요할 때에는 관리자를 지정하여 그 소관에 속하는 관리에 관한 사무를 위임할 수 있다.
③관리자는 물품의 출납과 보관을 위하여 출납원을 지정할 수 있다.
제 67 조【관리자의 의무】관리자 및 출납원은 물품을 관리출납 사용하는데 있어서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야 한다.
제 68 조【출납】관리자는 물품출납의 사유가 발생할 때에는 출납원에게 출납을 명하고, 출납원은 출납명령없이는 출납하지 못한다.
제 69 조【판매】물품의 판매는 제68조의 규정에 의한 절차에 따르되,금전출납 담당자의 대금 영수확인 없이는 행할 수 없다.
제 70 조【구매】물품을 구매할 경우에는 그 품명 규격?수량 및 단가를 계산하여 관리자의 승인을 얻은 후 구매한다.
제 71 조【불용품의 처리】
①본회의 물품 중 그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거나 사용할 수 없게 된 물품에 대한 불용(不用)의 결정은 물품관리자가 행하되,사무총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불용품을 매각한 경우 그 대금은 본회의 수입예산에 편입시켜야 한다.
제 9 장 금 전 출 납
제 72 조【금전】
이 규정에 금전이라 함은 현금과 예금을 말하며 현금은 보유중인 어음 수표?우편환 등 통화대용증권을 말한다.
제 73 조【출납담당자】
①출납담당자는 중앙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가 임명한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출납담앙자의 임명은 소속부서에 설치된 보직을 지정함으로써 이에 갈음할 수 있다.
제 74 조【수납】
모든 수입금의 수납은 이를 금융기관에 취급시키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납담당자가 아니면 수납하지 못한다.
제 75 조【출납】
금전의 출납은 출납담당자가 행하되, 재정실장의 지시에 의한다.
제 76 조【예입 및 현금시재】
①입금된 금액은 재정실장이 인정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일 중에 금융기관에 예입하여야 한다.
②출납담당자는 매일 현금지출을 위하여 회계별로 일백만원이내의 현금시재를 보유할 수 있다.
제 77 조【은행거래】
①본회의 은행예금은 본회의 명의로 하고 중앙회장의 인감을 사용하여야 한다.
②예금의 인출은 재정실장의 승인을 얻어 출납담당자가 행한다.
제 78 조【지출】
①지출은 재정실장의 지출명령이 있는 것에 한하여 출납담당자가 행(行)한다.
②과다한 금액의 지출은 금융기관 발행의 수표로 행하거나 예금통장에 의하여 행(行)한다. 다만, 소액지출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.
제 79 조【유가증권】
재정실장은 유가증권의 취득?대부 및 매각에 관한 업무들 담당하며 유가증권의 장부가격은 취득가격으로 한다. 다만, 시기가 취득가격보다 현저하게 낮고 그것이 취득가격까지 회복의 가능성이 없을 때에는 시가에 의하여 평가할 수 있다.
제 10장 기록과 보고
제 80 조【장부의 비치】
재정실장은 다음 각(各)호의 장부를 기록하여 비치하고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따로 기록 비치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따로 기록하여 비치 하여야 한다. 다만, 필요한 경우에는 장부외의 방법으로 기록?비치할 수 있다.
1.금전출납부
2.총계정 원장
3.기타 보조부
4.전표 및 제(諸)증빙
제81조【보고】
①출납담당자는 매일의 거래에 대한 전표와 증빙서류를 기초로 일계표를 작성하여 재정실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.
②재정실장는 분기별로 이사회에 다음 각(各)호의 재정보고서를 작성하여 보고하여야 한다.
1.수입 및 지출에 관한 보고서
2.기타 회계 관련 보고서
제 11장 기 타
제 82 조【보증채무 부담행위】①본회가 보증채무를 부담할 때에는 미리 총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.
②제1항의 보증채무 관리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따로 규정으로 정한다.
제 83 조【예산 및 회계에 관한 규정의 헙의】해당 상무위원은 예산 및 회계에 관한 제(諸)규정을 입안할 때에는 재정실장과 예산결산심의 특별위원회와 미리 혐의하여야 한다.
제 84 조【다른 규정과의 협의】예산 및 회계에 관한 규정외의 다른 규정으로 예산 및 회계에 관한 내용을 규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제83조의 규정을 준용한다.
제 85 조【특별기금의 설치】①본회는 사업운영상 필요한 때에는 관계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특별기금을 설치할 수 있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기금은 예산에 의하지 아니하고 운영할 수 있으며,기금을 관리하는 해당 상무위원은 기금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중앙회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③기금을 관리하는 해당 상무위원은 매회계년도마다 결산보고서를 작성하여 회계년도 종료일까지 재정실장에게 제출하고,재정실장은 기금운영계획서 및 결산보고서를 총회에 보고하여야 한다.
제 86 조【특별기금의 특례】각 특별기금은 필요한 때에는 따로 규정을 정할 수 있다.
제 87 조【예산집행의 감독】①재정실장은 예산과 회계의 적정을 기하기 위하여 본인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로 하여금 조사를 하게 할 수 있으며, 필요한 때에는 중앙회장의 승인을 얻어 관계자에게 예산과 회계에 관한 필요한 지시를 할 수 있다.
제 88 조【수입대체 경비】지출이 직접수입을 수반하는 경비의 경우에는 제10조의 규정에 불구하고 그 수입이 확보되는 범위안에서 직접 지출할 수 있다. 다만, 수입이 예산을 초과하거나, 초과할 것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그 초과 수입은 당해초과 수입에 직접 관련이 되는 경비에 한하여 초과지출을 할 수 있다.


부 칙(부칙)(1995.4.21)
이 규정은 개정한 날부터 시행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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